소통을 위한 공동체
마을발전소
마을발전소는 파주 교하지역의 마을활동 공동체 모임입니다.
미디어를 활용해 기록물을 제작하여 이웃들과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사람들 사이의 
상호 이해와 교류, 소통을 이끌고 더불어 사는 재미가 있는 마을을 꿈꿉니다.

활동은 크게 2017년부터 마을잡지를 만드는⟨디어교하⟩,
마을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디어교하TV⟩, 
소통과 관계 맺기 워크숍을 진행하는 ⟨아시타청⟩, 
세 분과로 나뉩니다.

각 분과의 활동은 독립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운영되며,
다양한 공모사업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어 왔습니다.
마을발전소_조직도.png
기자단2.jpg
디어교하

⟨디어 교하⟩는 동네 주민들이 함께 만드는 마을 잡지입니다.

처음 시작은 2017년 경기문화재단 문예진흥 공모사업 지역예술활동 지원사업이었습니다. 
자신의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하여 기쁨이 넘친 참여자들은 논의를 통해 마을 잡지 < 디어 교하 >를 창간합니다.  2017년 8월 1호를 시작으로 12월에 2호가 나왔으며, 2018년 부터는 분기마다 발행하고 있습니다.

⟨디어 교하⟩는 다양한 형식으로 이웃들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우리 이웃들의 자그마한 이야기들이 
서로를 이어주는 날줄과 씨줄이 되기를 바랍니다. 
⟨디어 교하⟩는 참여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디어 교하⟩에 알려 주세요.



디어교하TV___1697079370.jpg
디어교하TV

어쩌다 교하에 온, 바야흐로 교하를 알게 될 당신을 위해 교하 사람들이 직접 만든 우리동네 이야기, 디어교하TV

영상으로 교하를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들이 만드는 교하에 살거나 살지 않아도 누구나 솔깃할 보통 사람들의 진심어린 이야기와 얼굴을 소개해 드리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동네의 숨은 실력자들을 소개하는 ‘교하사람들’, 무엇이든 알려 줄 준비가 되어있다는 ‘안드로메다’, 환경과 지구와 마을에 관한 신선한 시선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가 직접 기록하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 “디어교하TV” 구독과 좋아요로 응원해주세요. 


아시타청_드로잉.jpeg
아시타청

아시타청은 '2023 파주시 문턱없는 공동체실험실' 지원사업에 교하시청각클럽이란 이름으로 참여해 시작된 공동체입니다.

아시타청은 나를 바라보고 타인의 소리를 듣는다는 뜻으로 공동체 활동 중 구성원 간의 소통과 관계맺기의 어려움을 다양한 워크숍을 통해 해결하고자 합니다.

자신의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다양한 워크숍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소통과 관계 강화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냅니다.

마을발전소 아시타청 워크숍은 그림책, 사진, 그림 그리기, 음악을 매개로 놀랍고 즐거운 경험을 드립니다.

아시타청 워크숍에 관한 문의는 커뮤니티  > 문의하기 메뉴를 이용해 주세요.